본문 바로가기
음식

단호박 영양밥 만드는 법, 은행껍질 쉽게 벗기는 방법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3. 11. 19.

미니단호박 보우짱을 텃밭에 3 포기 심어 약 20여 개 수확했는데요 맛있는 단호박 영양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미니단호박 영양밥 사진

 

 

 

미니단호박 영양밥 만드는 법

 

재료 : 미니단호박 3개(각 300g, 230g, 250g ), 일반미 1/2컵, 찹쌀 1/2컵, 찰흑미 1/2큰술, 찰기장 1큰술,  마른 대추 10개, 마른 표고버섯 삿갓 1장, 은행 7개, 잡곡(강낭콩 팥 수수 서리태 완두콩 작두콩 등) 천일염 2꼬집정도, 가는소금 약간 

 

 

영양찰밥 짓기

찹쌀 맵쌀(일반미)은 각각 1/2컵(1컵 200ml)과 찰흑미 1/2큰술 찰기장 1큰술을 씻어 30분 정도 불려줍니다.

마른 표고버섯갓 1장도 잘라서 쌀과 같이 불려줍니다.

 

 

 

맵쌀 찹쌀 흑미 흑기장을 마른표고버섯과 바가지에 담아 불려주는 사진

 

 

 

냉동고에 보관해 두었던 대추를 돌려 깎기 해서 씨를 제거해 줍니다. 

엊그제 텃밭가에서 주워온 은행은 고약한 냄새가 나는 물렁한 껍질을 벗겨내고 단단한 껍질을 펜치의 동그란 부분에 넣어 살짝 눌러서 벗기고 얇은 속껍질은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리면 톡톡 소리가 나면서 갈라지는데 키친타월 위에 올려 비벼서 벗겨냅니다.

 

 

은행 단단한 껍질을 펜치로 벗기고(좌), 속의 얇은 껍질은 렌지 1분정도 돌려 키친타올위에 올려 비벼 벗기는사진

 

 

 

말리지 않고 갓수확한 잡곡을 냉동실에 보관한 대로 꺼내줍니다. 작두콩 서리태 호랑이울타리콩 수수 팥 완두콩 등 갓 수확한 후 냉동실에 보관해 두었던 잡곡을 꺼내서 쌀과 함께 밥솥에 넣어 물량을 적게 잡고(잘팍하게) 굵은소금 2꼬집을 넣어 섞어준 후 잡곡으로 눌러 취사를 시작해 줍니다. 영글기 직전의 단단하지 않은 통통한 잡곡을 껍질을 까서 냉동고에 보관해 두면 불리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잡곡( 팥 강낭콩 수수등)좌, 대추 씨를 제거한 (우) 사진

 

 

 

잡곡밥을 지으려고 솥에 넣은 사진

 

 

 

단호박 속 파내고 영양밥 넣기

미니단호박을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려 1/3 정도 부분을 잘라주고 속의 씨앗을 파줍니다. 

미니단호박 같은경우 전자레인지에 돌리지 않고 잘라도 잘 잘라집니다.

 

 

 

단호박 속을 파내고 소금을 뿌려준 사진

 

 

 

단호박 안의 씨앗을 파낸 후 가는소금으로 2~3꼬집 정도를 뿌려줍니다.(소금을 뿌리면 단맛이 배가됩니다.) 단호박 뚜껑에도 소금을 약간 뿌려줍니다. 집에 함초소금이 있어서 단호박에 뿌려주었네요.

 

 

밥솥에 담겨있는 영양밥 사진

 

 

 

단호박을 속을 파내고 소금을 뿌려 두고 영양밥이 완성되었으면

주걱으로 저어 섞어주고 영양밥을 단호박에 넣어주고 단호박 뚜껑을 닫아줍니다.

 

 

단호박에 영양밥을 넣은 사진

 

 

 

찜통에 물을 넣고 찜기를 올려준 후 강불에서 팔팔 끓여 수증기가 나면 찜기 위에 영양밥을 넣은 미니단호박을 올려주고 뚜껑을 닫아 강 중 불에서 15~20분 정도 쪄줍니다. 젓가락으로 호박을 찔러서 익었는지 확인하고 불을 끕니다.

 

 

단호박 찜기에 올려 찌는 사진

 

 

 

단호박을 접시 위에 올리고 뚜껑을 열고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쪄낸 단호박 영양밥 1개 사진

 

 

 

 

완성된 단호박 사진(좌), 먹기좋게 자른 단호박영양밥 사진(우)

 

 

 

맛있는 단호박 영양밥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냥 먹어도 간간하고 맛있는데 알타리김치 갓담은 김장배추김치를 찢어서 곁들여먹어도 맛있습니다.

 

 

미니단호박이라 크기가 작아 호박1개에 영양밥 2큰술 정도 들어가네요 위 분량대로 하면 영양찰밥이 미니단호박 1개 더 해도 될 분량이지만 영양찰밥은 그냥 먹어도 맛있어서 순식간에 다 없어졌습니다. 

 

영양밥에는 밤을 넣어도 되고 취향대로 냉장 냉동고에 있는 잡곡을 있는 대로 넣어서 밥을 지으면 될 것 같습니다. 

마른 대추는 냉동고에 있던걸 돌려 깎기 해서 씨를 제거하고 밥을 지었는데 형태가 없이 풀어졌네요.

생대추일 경우 단호박 쪄줄 때 위에 올려도 될 것 같습니다.

 

 

미니단호박모종을 심어 수확해서 쪄먹어도 맛있는데 오늘은 단호박 영양밥을 만들어 봤습니다.

단호박은 조금 먹어도 포만감이 있고 영양분이 많이 있는데 잡곡을 넣어 지은 영양밥을 넣어 쪄서 먹으니 영양 가득한 한 끼가 되었네요. 

 

종묘사에 미니단호박(보우짱) 모종을 팔지 않아서 인터넷으로 3 포기 구입 해서 심었는데 20여 개 수확하고 수시로 쪄서 먹다 아끼고 아껴 베란다에 채반 위에 올려놓고 보관해 두었던 몇 개 남은 미니단호박으로  단호박 영양밥을 맛있게 만들어 봤습니다.  

 

 

 

 

미니단호박(보우짱) 수확시기, 큐어링처리(후숙) 저장( 보관) 방법

 

미니단호박(보우짱) 수확시기, 큐어링처리(후숙) 저장( 보관)방법

4월 7일 미니단호박 모종 3 포기 심고 7월 10일 93일 차에 단호박 보우짱 10개를 수확했네요. 미니단호박(보우짱) 수확시기와 큐어링처리 후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니단

smilentree.tistory.com

 

미니단호박 표면에 솜털이 보송보송 지지대 세우고 오이망 쳐주기

 

미니단호박 표면에 솜털이 보송보송 지지대 세우고 오이망 쳐주기

미니단호박이 무럭무럭 자라서 지지대 세워준 곳의 지지대 꼭대기에 덩굴이 오갈 데 없이 뭉쳐 헤매고 있어서 다른 곳 2m 정도 떨어진 곳에 지지대를 세워주고 오이망을 쳐서 단호박 줄기가 자

smilentree.tistory.com

 

단호박 곁순 제거 오이망으로 유인 땅에 닿는 잎 따주기

 

단호박 곁순 제거 오이망으로 유인 땅에 닿는 잎따주기

미니단호박(보우짱)을 쿠팡에서 모종 3개를 구입해 심었는데 쑥쑥 자라서 벌써 지주대 꼭대기까지 뻗어가고 있습니다. 일반단호박처럼 잘라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불편함(?)이 없게 작은 단호박

smilentree.tistory.com

새순에서 계속 달리는 미니단호박(보우짱) 맛 평가? 찌는 방법은

 

새순에서 계속 달리는 미니단호박(보우짱) 맛 평가? 찌는 방법은

미니단호박 3 포기를 텃밭에 심어서 베란다에서 후숙 시킨 후 껍질채 쪄서 먹어본 단호박 맛이 좋아 찜기에 찐 방법과 단호박맛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새순에서 계속 달리는 단호박 미

smilentre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