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일지

미니단호박(보우짱) 재배법 6탄 - 흰가루병 발생, 원인, 방제법, / 받침대 사용 / 수확 적기 판단 법 / 수확하는 법 / 큐어링 / 저장기간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4. 6. 26.

수확기를 15일 정도 남겨두고 미니단호박이 줄줄이 알사탕처럼 달렸는데요. 미니단호박 잎에 밀가루를 뿌려 놓은 듯 하얗게 흰 가루병이 발생했네요.  수확기를 15일 정도를 남겨두어서 6월 25일 방제를 끝으로 2번의 교차방제를 했는데요. 흰 가루병약제 살포, 받침대 사용, 수확적기 판단, 수확하는 방법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미니단호박 수확 15일 전 흰 가루병 발생, 원인, 방제법 ]

미니단호박모종을 2곳에 심었는데요. 한 곳은 황토흙으로 거름기가 많은 비옥토, 또한 곳은 천수답으로 돌멩이도 많은 사질토에 심었습니다. 줄줄이 알사탕처럼 달려있는 미니단호박(보우짱)은 사질토 천수답에 심었습니다.

 

 

줄줄이 알사탕 처럼 달린 미니단호박 사진

 

1. 흰 가루병 증상

미니단호박 잎에 하얗게 밀가루를 뿌려놓은 듯한 증상이 나타나서 6월 19일 흰 가루병약 적용약제 '오티머스'를 살포해 주었는데요. 6월 22일 장맛비가 내리더니 황토밭의 미니단호박 전체잎이 하얗고 뿌옇게 더 확산된 것 같아 다른 약제 흰 가루병 약 '피리오'로 교차살포 해주었습니다.

 

 

미니단호박 흰가루병이 잎에 발생한 사진

 

 

흰 가루병은 초기에는 잎 표면에 하얀 원형의 반점이 생기고 좀 더 확산되어 진전되면 엽전체에 밀가루를 뿌려놓은 듯 온통 하얗게 변하는데요. 흰 가루병은 한번 생기면 잘 방제가 되지 않고 급속도로 퍼지기도 하는 곰팡이병으로 초기에 방제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점점 심해지면 회색의 병반 위에 흑색소립이 발생하며 병이 확산되면 병든 잎이 고사하기도 합니다.

 

 

2. 흰 가루병 발생 원인

황토밭 옆에 아름드리 은행나무가 있어 오전 10시 이후에나 햇볕이 들어오고 통풍이 잘 되지 않는데요. 흰 가루병이 발생하는 재배지의 환경을 보면 수세가 매우 약할 때, 밀식재배로 통풍이 잘되지 않고 햇볕(투광) 부족, 질소질 과다시비등의 이유를 들 수 있으며 건조한 조건에서 고온 시 발생하기도 합니다. 즉 흰 가루병이 발생하면 식물체가 생육하기 적절하지 못한 환경에 처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방제

황토밭에 심은 미니단호박에 6월 15일경 흰 가루병이 발생해서 6월 19일 흰 가루 병약 '오티머스'를  살포해 주고 돌멩이가 많은 사질토 천수답에도 약간 흰 가루 병반이 보여 흰 가루병약 오티머스를 살포해 주었습니다.

 

오티머스는 고추 탄저병 적용약제이기도 한데요. 발병초기 10일 간격으로 살포해 주고 수확 5일 전까지 경엽처리, 10일 간격 3회 이내로 적혀 있는데요. 농약 사용 시는 적용작물 사용법을 자세히 읽어보고 살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티머스 흰가루병 약제 사진

 

 

6월 25일 현재 황토밭에 흰 가루병이 더 번져 2차로 흰 가루병약 '피리오'를 교차 살포해 주었는데요. 수확 2일 전까지 경엽처리 10일 간격 3회 이내로 되어 있습니다. 적용약제를 살포할 때는 반드시 수확며칠 전까지 살포해야 되는지 꼼꼼히 살펴봅니다.

 

흰 가루병은 한번 발생하면  방제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초기 방제가 중요한데요.  한 가지 약제로 계속살포해 주면 흰 가루병에 약제 저항성이 생겨 방제가 어렵기 때문에 다른 약제로 교차 살포해 주었습니다.

 

 

흰가루병 약 피리오 사진

 

 

흰 가루병 예방 방제법

"밀식을 피하고, 통풍이 잘되게 해 주고, 질소비료 과잉시비 하지 않고 관수는 낮에 해주어 야간에 습도가 올라가지 않게 하고 발병초기부터 대상약제를 10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해 줍니다.

수확 후 병든 잔재물 모두 제거" (제주농업기술원 출처)

 

지나치게 큰 잎, 누런 노엽을 제거 해줘 통풍이 잘되게 해 주고 일조량을 높여주고, 잎의 뒷면에도 발병하므로 세심히 관찰하여 적용약제를 교차 살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받침대 사용 ]

미니단호박 재배 시 호박망을 타고 올라가게 유인해서 키우고 있는데요. 땅에 닿는 단호박도 있어 비가 오니 흙이 튀어 온통 흙이 묻어 있네요. 스티로폼으로 단호박아래 받쳐주었는데요. 호박에 묻은 흙도 씻어 줘야겠습니다. 

 

 

 

스티로폼으로 받쳐준 단호박 사진

 

 

 

스티로폼으로 받침을 하는 이유는 상처가 나지 않게 하고 열매를 살짝 돌려주어 착색방지를 하기 위함인데요. 받침대는 호박이 야구공만 할 때 받쳐주면 됩니다. 스티로폼 두께 15mm 내외, 크기는 단호박을 받쳐줄 정도의 크기 ( 약 10 ×10cm)로 사용하면 됩니다.

 

 

[ 수확적기 판단요령 ]

6월 25일 현재 미니단호박( 보우짱)이 짙은 농록색으로 변해가고 있는데요. 약 수확 15일 정도 남겨두고 있습니다. 지난해 23년에는 쿠팡에서 구입한 단호박 모종 3 포기를  4월 7일경 본밭에 아주심기 했는데요. 정식 90일 차 되는 7월 10일경 미니단호박 10개를 수확하고 새순(곁순)에서 나와 자란 줄기에서 9월 중순경 10개를 2차 수확했는데요. 올해 24년에는 지난해 수확해 얻은 씨앗을 트레이에 파종해서 기른 모종을 4월 8일, 13일, 16일 순차적으로 심고 이른 봄추위로 초기, 비닐을 씌워 터널재배를 했습니다. 

 

단호박 수확적기 판단하는 방법은 개화 후 착과시기부터 40~50일 정도 이후로 개화 후 25일경이면 단호박 성장이 거의 끝난 상태로 이 시기부터는 당으로 전환하는 시기로 볼 수 있는데요. 즉 25일경 미숙과는 축적한 전분함량이 낮고 당으로 전환시키지 않은 상태로 볼 수 있으며 40일경 과실은 축적한 전분이 당으로 전환된 상태로 수확적기 판단요령은 크기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과경부(꼭지) 전체가 코르크화 되어 갈변하고 세로로 갈라지는 상태를 살펴 수확적기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개화. 착과 후 40~50일)

 

맑은 날을 택해서 수확하는 게 좋은데요. 비 오는 날, 빗물(이슬)에 젖어있는 경우 수확작업 시 꼭지 부분으로 병원균이 침입해 후숙 중 부패율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수확하는 방법, 꼭지 자르는 법 ]

수확 시 자르는 꼭지가 과실의 어깨보다 낮게 매끄럽게 자르고, 성숙되어 가는 익고 있는 남아있는 과실이 햇볕에 노출되지 않게 잎이 떨어지지 않게 주의합니다. 

 

익고 있는 과일이 햇볕에 노출되지 않게, 잎이 떨어지지 않게 수확하기

과실의 어깨보다 낮게 자른 단면이 매끄럽게 과경부(꼭지) 다듬기

 

[ 큐어링 ]

큐어링 이란 저장하기 전에 저장기간을 위해서 수확 시에 생긴 상처 치유(자른 부위 액체가 마르게)함으로써 본 저장 중 발생하는 병원균에 의한 부패를 막는 일로 저희는 주로 채반에 서로 닿지 않게, 꼭지가 위로 향하게 올려놓아 햇볕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베란다문을 열어놓고 큐어링을 하는데요.

 

 

미니단호박 큐어링하기 위해 채반에 올려놓은 사진

 

 

통풍이 잘되고 그늘진 곳, 꼭지가 위로 향하게 쌓는다.

온도 25~30도

습도 60~80%

실온에서 약 10~14일 소요( 후숙에 의해 품질상승)

30도 이상의 고온 장기간 큐어링은 피한다. ( 붉게 익어가는 증상 발생) 

 

[ 저장기간 ]

 

온도별 저장기간 : 8℃ 15일, 12 ℃ 120일, 실온 (2~20 ℃ 1~4월 중) 90~120일 , 12 ℃ 큐어링 플라스마 조건에서 60일 정도

 

상온에 장기간 저장 시 전분이 모두 당으로 전환되어 식감이 물컹한 호박으로 변하기 때문에 장기간 저장 시 서늘한 (약 15 ℃ ) 저온 저장을 하거나 이용목적에 따라 단호박을 얇게 썰어 말려 보관하기도 합니다.

 

베란다 발코니에도 미니단호박 씨앗 1개를 파종했더니 아침마다 수꽃이 예쁘게 피고 있습니다. 베란다에 있는 단호박은 호박을 달고 있는 암꽃이 피긴 하는데 맺혔다 떨어지곤 하는데요. 아침에 일어나면 발코니에 예쁜 호박꽃이 활짝 피어 있어 호박꽃을 보는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호박꽃이 참 예쁩니다. 

 

 

발코니에 호박꽃 사진

 

 

 

미니단호박 수확을 15일 정도 남겨두고 2번의 교차방제로 흰 가루병 적용약제를 살포해 주고 노화잎, 심한 흰 가루 병약 잎 제거 해주고 흰 가루 병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길 바라며 흰 가루병 방제, 수확적기 판단, 큐어링, 저장기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료 참조: 농사로, 제주도 농업기술원)

 

 

 

 

 

미니단호박(보우짱) 재배법 2탄 - 순 지르기, 1차 웃거름주기, 웃거름 주는 방법, 단호박줄기유인

 

미니단호박(보우짱) 재배법 2탄 - 순지르기, 1차 웃거름주기, 웃거름주는 방법, 단호박줄기유인

밤기온이 10℃ 아래로 내려갈 때도 있어서 미니단호박에 덮어두었던 비닐을 5월 2일 벗겨내고 순 지르기를 해주고 1차 웃거름을 주고 줄기를 유인작업해 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미니단호

smilentree.tistory.com

미니단호박 재배 법 5탄 - 정식 55여 일 차, 웃거름 주고, 물 주고, 폭풍성장하는 미니단호박 (곁순제거, 적과)

 

미니단호박 재배 법 5탄 - 정식 55여일차, 웃거름주고, 물주고, 폭풍성장하는 미니단호박 (곁순제

미니단호박(보우짱)에 웃거름 주고 물을 흠뻑 주었더니 호두알만 하던 단호박이 귤정도 크기로 폭풍성장하고 있네요. 큰 미니단호박은 벌써 귤 보다 크게 자란 것 같습니다. 4월 8일 모종을 아주

smilentree.tistory.com

미니단호박(보우짱) 재배법 1탄 - 밭 만들기, 모종 심기, 터널재배

 

미니단호박(보우짱) 재배법 1탄 - 밭만들기, 모종 심기, 터널재배

미니단호박 씨앗을 트레이에 파종해 키운모종 7개와 인터넷에서 구입한 모종 3개를 본밭에 심었는데요. 밭 만들고 모종 심은 이야기를 농사일지 기록을 참고로 알아보겠습니다. [미니단호박(보

smilentree.tistory.com

들깨재배 법(종실용) ㅡ 파종시기, 파종하는 법, 모종 심는 법, 개화기, 수확시기

 

들깨재배 법(종실용) ㅡ 파종시기, 파종하는 법, 모종 심는 법, 개화기, 수확시기

들깨는 재배기간이 약 130여 일 정도 되는데요. 파종시기에 맞춰 씨앗을 파종하고 수확해서 들기름을 짜거나 기피를 내서 들깻가루로 만들어 각종 탕재료와 나물무침 등으로 이용하는데요. 종실

smilentre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