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두백감자 수확하고 감자전 만들기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3. 6. 24.

1줄 남은 두백감자를 어제 수확해서 베란다에 하루 정도 건조한 후 컨테이너 상자에 담아 햇볕을 받지 않게 신문으로 덮어두고 감자를 캐면서 몇 개 살짝 긁힌 감자를 모아 맛있는 감자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두백감자 수확하고(좌), 베란다에 건조시키는 감자 사진
두백감자 수확하고(좌), 베란다에 건조시키는 감자 사진

 

올해는 감자가 풍년이네요!  감자꽃이 타서 걱정했는데 2 줄 재배한 곳에서 보통 이상으로 수확하고 1 줄 재배한 곳이 잘돼서 많이 수확해서 2 콘테나는 되네요. 당분간은 밥상에 감자요리가 빠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수확한 감자 중에 조금 긁히거나 찍힌 감자를 상처 난 부분을 도려내고 감자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자전 만들기

감자 중간크기 4개 (350g)를 깨끗이 씻어 감자칼로 껍질을 벗겨줍니다.

 

감자 껍질벗기고(좌), 적당하게 자른 감자(우) 사진
감자 껍질벗기고(좌), 적당하게 자른 감자(우) 사진

 

적당힌 크기로 잘라 믹서기에 넣고 물 2컵을 부어 곱게 갈아줍니다. 

갈린 감자를 채에 받쳐둡니다. 

 

믹서기로 간 감자(좌), 채로 받쳐주기(우) 사진
믹서기로 간 감자(좌), 채로 받쳐주기(우) 사진

 

전분이 가라앉게 20분 정도 그대로 둔 후 윗물은 따라버리고 전분과 채에 받쳐준 간 감자건더기를 꼭 짜서 가라앉은 하얀 감자전분과 섞어주고 맛소금 2꼬집을 넣어 잘 섞어줍니다.

 

가라앉히고 있는 감자간 물(좌), 하얀전분(우) 사진
가라앉히고 있는 감자간 물(좌), 하얀전분(우) 사진

 

감자간 건더기, 전분, 맛소금 넣고 섞어주는 사진
감자간 건더기, 전분, 맛소금 넣고 섞어주는 사진

 

팬을 강불에 달궈 식용유 3큰술을 넣고 중불로 줄인 후 1 국자씩 떠서 팬에 올려줍니다. 썰어둔 청양고추 고명으로 올려도 되는데 개인적으로 노릇하게 구워진 색감이 더 좋은 것 같네요. 취향대로 고명을 올려도 되고 올리지 않아도 되는데 노릇하게 구울동안 청양고추 색감도 변해서 올리지 않는 게..

 

감자전 굽기(좌), 노릇해진 감자전(우)
감자전 굽기(좌), 노릇해진 감자전(우)

 

지그시 누르면서 굽지 말고 감자전의 촉촉한 맛을 좋아하면 도톰하게 굽는 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도톰하게 굽는 걸 좋아해서 노릇노릇하게 감자전을 구워서 완성합니다.

 

▶양념장을 만들기

진간장 2큰술(30ml) 식초 1/2큰술(7ml) 청양고추 1개, 매실청 5ml ( 또는 설탕)

청양고추는 쫑쫑썰어넣어줍니다.

 

감자전(좌), 양념장(우) 사진
감자전(좌), 양념장(우) 사진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네요 조금 싱겁게 해서 양념장에 찍어먹어야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 올해는 감자가 풍년으로 수확을 많이 해서 감자를 이용한 요리를 많이 할 것 같네요!!

 

하지감자 수확시기는? 감자캐는방법 보관방법

 

하지감자 수확시기는? 감자캐는방법 보관방법

3월 13일 심은 두백감자가 수확기가 돼서 감자줄기와 잎이 누렇게 쓰러져 있네요. 감자잎 줄기가 누워 있으면 감자를 캐는 시기로 하지 전후에 캔다고 해서 하지감자라고도 불리는데요. 6월 21일

smilentree.tistory.com

씨감자 싹 많이 나왔네요! /자르는 법

 

씨감자 싹 많이 나왔네요! /자르는 법

3월 3일에 농약사에서 구입한 쪄놓으면 포근포근하게 맛있는 '두백' 씨감자 싹이 많이 나왔네요. 박스에 담아둔 채 현관 앞 발판 위에 올려놨던 씨감자가 3월 5일 열어보니 하얗게 싹이 나온 게

smilentre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