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일지

호랑이콩 수확 보관방법 하반기호랑이콩 파종하세요!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3. 7. 7.

벌써 7월 11일이네요. 봄에 일찍 심은 덩굴성호랑이콩(강낭콩)은 수확기가 다 돼서 잎이 누렇게 떡잎이 졌네요. 호랑이콩을 수확하고 호랑이콩 심 엇던 곳은 김장무를 씨앗을 파종하므로 이번주까지 달려있는 콩을 수확하고 콩대를 뽑을 예정입니다. 수확한 호랑이콩 보관방법 하반기 파종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호랑이콩 수확

 모종으로 심어 키운 호랑이콩을 부분적으로 수확해서 밥에 넣어 먹으면 포근포근 맛있는데 이제 누렇게 떡잎이 지고 몇 개 달려있는 호랑이콩을 20일 전까지는 수확하고 고 자리에 김장무를 파종할 계획이므로 콩대를 뽑아낼 생각입니다.  
확실히 한 곳에 1개씩 심으니까 콩잎이 엉키지 않고 콩알이 무척 크고 좋습니다. 3~4개씩 심으면 줄기가 서로 엉키고 잎만 무성해서 콩이 많이 달리지 않는데 1~2개씩 파종한 곳은 잎은 많이 없는데 콩만 대롱대롱 달려있네요.
 

덩쿨성호랑이콩(강낭콩) 사진
덩쿨성호랑이콩(강낭콩) 사진

 
호랑이콩 보관
수확한 호랑이콩은 씨앗으로 남겨둘 것은 튼실한 걸로 껍질채 말려두어 베란다에 보관하거나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해 두고 나머지 먹을 거는 말리지 말고 껍질을 까서 냉동고에 위생비닐에 담아 보관해 두었다가 밥 할 때 또는 송편을 만들 때 송편소로 이용하기도 하는데 호랑이콩은 삶아놓으면 하얗게 분이 많아 포근포근해서 설탕을 조금 넣어 송편소를 만들면 맛있습니다.
호랑이콩을 말려두었다가 이용해도 되는데 말린 호랑이콩은 불려서 써야 되는 단점도 있고 수확해서 바로 냉동고에 보관해 두었다 이용하는 호랑이콩보다 맛이 덜한 것 같아 수확하고 바로 껍질을 까서 위생비닐에 담아 냉동고에 보관해 두고 쓴답니다.
 
 
호랑이콩 파종
7월 중순까지 호랑이콩을 심으면 서리오기 전까지 수확할 수 있는데 서리가 일찍 올경우 영글지 않은 채 서리를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모종을 사서 심거나 씨앗을 파종하면 되는데 특히 씨앗을 파종할 경우 15일 이전에 서둘러서 심어야 서리 맞기 전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이시기에는 좀 늦음감이 있어서 모종을 심는걸 추천합니다. 씨앗은 안전하게 심으려면 7월초까지는 심는게 좋습니다. 7월중순까지의 파종은 재배상태 즉 생육상태가 좋을경우에 한해서 인데 콩을 좀 불려서 심으면 발아가 빠르게 되거나 콩 심을때 콩심은곳에 물을 흠뻑줘서 발아를 빠르게 할수 있습니다. 생육이 불량하든가 하면 서리오기 전에 수확을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봄에 파종한 덩굴성 호랑이콩을 거의 다 수확하고 텃밭 빈자리에 드문드문 호랑이콩을 파종하고 글 올려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