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옛날식 수제비국 맛있게 만들기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3. 4. 5.

어릴 적에는 쌀이 없어 보리밥이나 밀가루를 이용한 칼국수, 수제비국, 밀빵등을 주로 많이 먹었는데 밀가루 반죽을 질게 해서 뚝뚝 젓가락으로 잘라 넣고 끓인 수제비국을 맛있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옛날식 수제비국 사진
옛날식 수제비국 사진

 

▶재료 2인분

밀가루 2컵

물 7컵

자른 다시마 6쪽

국물멸치 7개

마른 표고버섯 1/2개

양파 1/2개

애호박 1/3개

마늘 1통

고춧가루 1큰술

조선간장 1큰술

진간장 5ml

 

▶만들기

밀가루 2컵에 물 11큰술(1컵  안되게)과 소금 2꼬집을 넣어 좀 질게 반죽을 해줍니다.(개인적으로 딱딱한 수제비보다 물렁한 걸 좋아해서)

 

수제비 반죽
수제비 반죽

솥에 물 7컵을 붓고 자른 다시마 6쪽, 국물멸치 7개, 마른 표고버섯 1/2개를 넣어 중불에서 끓여 육수가 우러나게 한 후 끓기 시작하고 잠시 후(5분쯤 후)에 다시마, 멸치는 건져냅니다.

 

솥에 다시마, 멸치, 표고버섯 육수내는 사진
솥에 다시마, 멸치, 표고버섯 육수내는 사진

 

육수가 팔팔 끓면 조선간장 1큰술, 진간장 1/3큰술을 넣어주고 넓은 나무 뒤집개에 반죽을 올려서 젓가락으로 적당한 크기로 뚝뚝 잘라 넣어준 후 1번 휘저어줍니다. 

 

밀가루 반죽을 넣는 사진
밀가루 반죽을 넣는 사진

 

수제비를 넣고 팔팔 끓면 준비한 양파 1/2개를 어슷 썰어 넣고, 애호박 1/3개는 반달 썰기 하여 넣어준 후 마늘 1통을 다져 넣고 끓면 간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 1꼬집을 넣어 간을 맞춘 후 대파 1개를 어슷썰기 하여 넣어주고 1번 더 팔팔 끓인 후 불을 끄고 고춧가루 1큰술을 넣어 섞어준 후 완성합니다.(냉동고에 만두가 있어서 6개 넣어줬네요.)

어슷썬 양파(좌), 마늘다진거(우)
어슷썬 양파(좌), 마늘다진거(우)

 

감자를 넣어주면 더 맛있답니다. 어릴 적 어머니가 맛있게 만들어주신 수제비가 생각나서 맛있게 만들어 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