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생 깻잎김치 맛있게 담그기(멸치육수)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3. 7. 7.

어릴 적 어머니가 해주신 깻잎김치가 맛있어 국물멸치를 우린 물에 조선간장 진간장을 넣고 달여서 담은 깻잎김치를 맛있게 만들어보겠습니다.
 
 

깻잎김치 사진
깻잎김치 사진

 
생깻잎김치 만들기

재료 : 깻잎 15묶음(1묶음 10장), 국물멸치 크게 한 줌(내장 머리제거), 말린 파뿌리 1~2개, 가는 대파 2~3개(쪽파 반줌), 당근 1/2개, 다진 마늘 1/3컵, 고춧가루 3큰술, 설탕 3큰술, 통깨적당히
 
간장물 달이기
국물멸치는 내장과 머리를 제거하고 마른 팬에 살짝 볶아서 비린맛을 제거해 줍니다.
냄비에 물 5컵을 붓고 멸치 파뿌리를 넣고 강불에서 끓여주다 끓면 5분 정도 중불에서 달여주다 조선간장 4큰술, 진간장 3큰술을 붓고 강불에서 끓이다 끓면 약불에서 7분 정도 끓여서 국물멸치와 파뿌리를 달여 주고 육수와 간장의 맛이 어우러지게 합니다. 끓인 간장물을 식혀서  멸치액젓을 5ml 넣어준 후 좀 짜게 해 줍니다. (간장 멸치달인물이 5컵 나왔네요.)
 

멸치 우린물에 간장붓고 달이기, 간장멸치육수, 채에 거른 멸치 파뿌리 사진(왼쪽부터)
멸치 우린물에 간장붓고 달이기, 간장멸치육수, 채에 거른 멸치 파뿌리 사진(왼쪽부터)

 
재료손질 
깻잎은 흐르는 물에 한 장씩 여러 번 씻어 10분 정도 담가서 불순물을 제거해 주고 여러 장을 잡아서 물기를 탈탈 털어서 채반에 거꾸로 세워놓습니다.
 

물에담긴 깻잎, 채반에 거꾸로 세운 깻잎 사진
물에담긴 깻잎, 채반에 거꾸로 세운 깻잎 사진

 
당근은 얇게 썰어서 채 썰어줍니다.
가는 대파는 4cm 길이로 잘라준 후 가늘게 채 썰어 준비합니다.(또는 쪽파)
 

당근채(좌), 대파채(우)사진
당근채(좌), 대파채(우)사진

 
양념 만들기
스텐볼에 간장멸치육수 물을 4컵 붓고 다진 마늘 1/3컵, 고춧가루 3큰술, 설탕 3큰술, 당근채 반줌, 파채반줌, 통깨 약간을 넣어 섞어줍니다.
 

깻잎 양념물 사진
깻잎 양념물 사진

 
깻잎김치 만들기
깻잎은 꼭지 부분을 약간만 남겨두고 잘라내고 탈탈 털어 물기를 한 번 더 없애줍니다. 깻잎을 모두 스텐볼에 담아서 간장물에 적셔준후 한 장씩 켜켜이 양념을 발라주고 야채가 사이사이 들어가게 해 줍니다. 간장물이 부족해서 1컵남은 간장물도 붓고 양념을 발라 깻잎김치를 완성했네요.(담다 보면 건더기만 남고 간장물이 없어서 간장물 1컵추가에 고춧가루 설탕 약간만 추가했네요.) 깻잎을 작은 통에 담아주고 양념물도 윗부분에 부어서 바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완성된 깻잎김치 사진
완성된 깻잎김치 사진

 
깻잎김치를 담고 바로 먹으면 깻잎향이 강하고 조금 억센데 하루 정도 지나면 양념이 스며들어 깻잎이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요즘은 멸치액젓과 간장 진간장으로 간장물을 만드는데 어릴 적 어머니가 해주신 깻잎김치가 맛있어서 국물멸치와 파뿌리등을 달여서 여기에 집간장, 진간장으로 간장물을 만들어 깻잎김치를 맛있게 담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