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재테크 및 투자공부

[복리의 효과] 이자 지금 당장 주세요! 토스 뱅크 Yes!!Yes!!Yes!!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2. 3. 17.

토스 뱅크가 2022.3.16부터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습니다. 일 복리로 금리를 고객이 원할 때마다 버튼 한 번으로 이자를 준다는 것인데요. 신청방법, 이자 받는 법, 이자 지급 방식, 어떤 점에서 이득일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란?

1억까지는 연 2%의 이자를, 1억 초과분은 연 0.1%의 이자를 주는 토스의 수시입출금식 예금통장. 다들 많이 사용하고 계신가요? 수시입출금통장에도 불구하고 높은 이자와 직관적인 어플로 저 또한 자주 애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매월 세 번째 토요일에 이자가 지급되던 방식(월 복리)에서 탈피해, 이제 하루 단위(일 복리)로 이자를 지급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 미 사용시, 기존 매달 세 번째 토요일 이자 지급방식(월복리) 대로 지급.]

 

 

Q. 신청방법 

  • 토스 앱 - 오른쪽 상단의 종 모양 클릭(알림) - 토스 뱅크 이자 받기 클릭
  • 토스 앱 - 왼쪽 아래 '홈' - 토스 뱅크 - 토스 뱅크 통장 - 매일 이자가 쌓이고 있어요 - 지금 이자 받기

둘 중 하나의 경로 들어가 약관 동의와 신분증 촬영을 하면 바로 지금 이자 받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토스앱-지금이자받기 신청과정
토스앱-지금이자받기 신청과정

 

 

Q. 얼마나 이득일까?

우리는 복리의 효과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복리의 효과란 원금과 이자가 더해저 새로운 원금이 되고, 그 새로운 원금에 새로운 이자가 붙어 더 큰 원금이 되는 것입니다. 복리를 통한 자산 증식에는 시간, 이자율, 투자액 이 세 가지 요소가 결정짓는다고 합니다. 해당 서비스로 단축시킬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시간과 투자액이겠죠. 미미하겠지만, 매일매일 금리가 쌓이고 곧바로 다음날의 투자액으로 되는 것. 일 복리가 훨씬 더 이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000만 원을 1년 동안 토스 뱅크에서 지금 이자 받기를 클릭하면 세후 85만 6287원을 받고, 같은 금액을 다른 정기 예금(1년 만기)에 예치했을 때는 세후 84만 6000원을 받아 약 1만 원가량을 더 혜택을 보게 됩니다.(출처 : 한국경제신문) 만약, 예치금액이 커지고 기간이 길어진다면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토스앱-지금이자받기서비스-사용화면
토스-이자 지금 받기 서비스 화면

 

 

Q. 이자 지급 방식과 계산 방법

[토스 앱과 토스 뱅크 공식 홈페이지의 상품 특약사항을 참고하였습니다.]

 

 

토스앱-이자지급방식
토스앱-이자지급방식

 

토스뱅크-이자계산방식
토스뱅크 모으기 특약 - 이자 지급 방식 세부사항

 

◇ 서로가 윈-윈 하는 똑똑한 서비스

토스 뱅크는 2% 입출금통장으로 많은 고객들을 유입시켰지만, 아직 신생 은행으로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듯한데요. 이번 서비스로 다수 유입된 고객들을 단단하게 붙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최초로 일복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고객의 편에선 서비스를 펼친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도 있습니다. 토스 앱의 노출 효과와 사용자들의 방문 빈도, 체류시간을 높이는 것은 당연합니다.

 

물론, 고객 입장에서도 반기는 서비스입니다. 일 복리가 월 복리보다 더 이자를 많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번 들어갈 때마다 금리를 받는다면 해당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도 기분이 좋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번거롭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기존대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은행 내부 사정에 따라 서비스 종료 시점은 따로 공지하겠다고 하는데, 저는 해당 소식을 듣자마자 바로 신청을 했습니다. 똑똑한 서비스 같이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