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도라지무침 - 고추장, 고추가루 넣고 사각사각 식감 있게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3. 10. 15.


껍질을 벗기지 않은 도라지를 사 와서 껍질을 벗겨 약간  도라지 특유의 쓴맛이 살짝 나게 소금에 주물러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어 사각사각 맛있게 도라지무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도라지(고추장 고추가루) 무침 사진

 

 

도라지무침

재료 : 도라지 90g (껍질 벗긴 무게), 대파 흰 부분 약간, 매실청 2.5ml, , 설탕 5ml, 고추장 1/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식초 1/2큰술, 간 마늘 1/2큰술, 진간장 1ml, 굵은소금 약간, 통깨 1큰술

 

 

만들기

 

껍질을 벗기지 않은 도라지를 흙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깨끗이 씻어줍니다.

껍질을 돌려깍기 또는 긁어서 벗겨줍니다.

껍질 벗긴 도라지를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먹기 좋게 4~5cm 길이로어슷썰어  0.2~0.3cm 두께로 썰어줍니다.

 

 

껍질 벗긴 통도라지 사진

 

 

4~5cm길이로 어슷 썰어준 도라지 사진

 

 

굵은소금1/2큰술과 물 1큰술 정도를 넣어 주물러 쓴맛을 제거해 주는데 약간 쓴맛이 있는 걸 좋아해서 조금만 주물러 쓴맛을 빼주었네요.

(사각사각 씹히는 식감을 좋아해서 조금만 주물러 주었는데 취향에 따라 쓴맛과 부드러운 정도를 맞춰주면 됩니다.)

 

 

쓴맛을 빼주고(좌), 채에 받쳐 물기를 빼는 도라지 사진

 

 

찬물에 소금에 쓴맛을 빼고 약간 부드럽게 해 준 도라지를 2번 정도 헹구어 줍니다.

깨끗이 씻은 도라지채의 물기를 꼭 짜서 볼에 담아 준비합니다.

 

 

양념 만들기 (계량스푼 1큰술 = 15ml)

양념재료 : 다진 마늘 1/2큰술, 대파 흰 부분 송송 썬 것 5ml 정도, 고추장 1/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식초 1/2큰술, 설탕 5ml, 매실청 2.5ml, 진간장 1ml, 통깨 1큰술

 

 

어슷썰어준 도라지에 대파 송송 썬것 고추장 고추가루 양념을 넣고 무쳐주는 사진

 

 

준비한 양념을 그릇에 넣어 섞어주고 꼭 짜서 물기를 제거한 볼에 담아 놓은 도라지에 넣어 무쳐줍니다.  

대파 흰 부분과 진간장을 넣으면 조금이지만 맛이 더욱 풍미가 있습니다. 

새콤 달콤 매콤하게 도라지무침을 만들기 때문에 참기름은 넣지 않았습니다. 참기름을 넣으면 부드럽긴 하지만 앞의 3 가지맛이 감해지기 때문입니다.

 

항상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도라지를 재래시장이나 하나로마트에서 사 와서 도라지무침을 만드는데 이유는 껍질을 벗기는 불편함이 있지만 도라지의 쓴맛이 약간 나게 무치는 걸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도라지무침을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어 맛있게 만들어 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