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밭을 만들고 모종을 본밭에 심어 재배하면 청고추, 붉은 고추를 수확할 수 있는데요. 고추재배법으로 밭 만들기 모종 심는 시기, 좋은 모종 고르는 법, 심는 방법에 대서 알아보겠습니다.
1. 고추밭 만들기(밑거름)
고추밭 만들기는 최소 고추모종 아주심기 3주 전에는 밭 만들기를 시작해야 되는데요.
밑거름 주는 시기는 2~3주 정도 전에 석회고토(=칼슘 마그네슘), 퇴비를 뿌려 섞어주고
복합비료(화학비료)는 이랑 만들기 5~7일 전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농진청 자료에 따르면 10a당 완숙퇴비 3000kg, 고토석회 100~200kg, 화학비료(복합비료)는 질소 19kg, 인산 11.2kg, 칼륨, 14.9kg, 붕소 2kg을 기준으로 골고루 뿌려준다고 되어 있는데요. 완숙퇴비는 3평으로 계산하면 10a(302.5평) =약 300평으로 30kg(20kg 완숙퇴비 1포 반)을 뿌려 섞어주면 되는데 밭에 거름기가 있으면 약간 덜 넣고 척박한 땅에는 조금 더 넣어도 되는데 꼭 완숙퇴비를 넣어야 가스피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완숙퇴비는 농약사등을 통해서 20kg 1포에 4000 원주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거름의 양은 밭면적 3.3㎡(약 1평)을 기준 퇴비 10kg, 석회고토 500 ~600g, 복합비료 또는 (요소 60g, 용성인비 190g, 염화가리 30g ) 정도로 넣어주면 되는데 성분구성이 골고루 되어 있는 복합비료를 넣어주는데 복합비료 시비량은 비료포대 뒷면의 시비량을 참고해서 넣으면 됩니다.
밑거름 넣는 순서는
① 3주 전에 석회고토를 밭 전면에 골고루 뿌려서 갈아줍니다.
② 완숙퇴비를 밭전면에 뿌려주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시간이 없을 경우 ①+ ②을 한꺼번에 작업해 줍니다.
③ 5 ~7일(약 1주일 전) 전에는 복합비료를 비료포대 뒷면의 시비량을 참고해서 골고루 섞어주고 이랑을 만들어 줍니다.
④ 아주심기 3 ~4일 전에는 이랑을 다시 한번 고르게 다듬어 비닐멀칭을 해줍니다.
*비닐멀칭 두께는 0.02 ~0.03 ㎜가 적당한데 아주심기 3~4일 전에 덮어서 지온을 상승시켜 주면 뿌리활착에 도움이 됩니다.
가뭄으로 흙먼지가 날릴 정도면 이랑에 물을 줘서 적당한 수분상태로 만들어주고 비닐멀칭을 하는 게 좋은데요 좀 더 일찍 밭 만들기를 완료해서 비를 맞히고 적당한 수분상태일 때 비닐멀칭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비닐종류는 흑색비닐보다는 배색비닐 투명비닐이 초기 지온을 높여주어 뿌리활착을 촉진시킬 수 있어 초기에는 배색비닐 투명비닐이 유리한 반면, 후기에는 흑색비닐이 잡초발생도 방지하고 뜨거운 여름철 지온상승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유불리를 생각해서 선택하여 멀칭을 하면 됩니다. 수분관리와 지온유지 잡초 방제를 위해서는 비닐피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추밭이랑 높이, 넓이, 이랑과 이랑 간격은?
고추밭두둑(이랑) 높이는 20cm
두둑넓이는 50cm
심는 간격(포기사이)은 40~45cm로 이랑(두둑) 2개를 만들어서 고추모종 50개를 심었는데요.( 23년 고추밭 만들기)
① 이랑(두둑) 높이
고추는 가뭄보다 습해에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이랑높이는 20cm 이상 높게 해 주는 게 좋은데요. 이랑을 만든 후에 재배를 하다 보면 이랑 높이가 점점 가라앉아 낮아지는 걸 감안해서 20 ~30cm 정도로 높게 해 줘 고랑에 빗물이 고이지 않게 해 줘 뿌리가 습해를 받지 않아야 습해로 인한 역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랑의 높이가 15~30cm 사이에서 역병의 발생도 낮았고 수량도 가장 높다고 합니다.
② 이랑(두둑) 넓이
두둑넓이는 50cm 정도로 흙을 많이 확보해 줘야 가뭄을 잘 타지 않습니다. 너무 좁으면 빗물이 스며들어 뿌리가 습해를 받기도 합니다. 즉 고추는 천근성 (뿌리가 깊이 뻗어 들어가지 않고 옆으로 넓고 얕게 분포) 작물로 뿌리가 얕기 때문에 고춧대를 뽑아보면 뿌리가 얕게 옆으로 많이 퍼져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두둑을 넓게 해서 고추뿌리가 자라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합니다.
③ 이랑과 이랑사이 거리 (두둑과 두둑사이)
1 두둑(이랑)의 고추 모종과 2 두둑의 고추모종 사이 거리는 120cm 정도로 해주었습니다. 초기에는 다소 넓게 보이지만 재배 중 후반기에는 고추나무가 많이 커서 양쪽 고추가 닿을 정도입니다. 땅이 여유가 되면 두둑과 두둑 사이를 좀 더 넓게 해 주어 고추 곁가지를 옆으로 넓게 유인할 수 있고 일조량이 높아 병발생이 줄고 착과량은 높고 색(붉은색)도 일찍 듭니다. 고랑이 좁다면 그늘이 생기기 때문에 일조량 감소와 통풍이 잘되지 않아 병충해 발생이 잦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규모 텃밭농으로 재배할 경우 포기간격을 30cm 정도로 좁게 하고 이랑사이는 넓게 해주는 방법도 있는데 한정된 땅에 수확을 많이 하려면 이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포기간격이 좁고 이랑과 이랑사이도 좁으면 초기 청고추는 많이 수확할 수 있지만 통풍이 되지 않고 일조량도 짧아 붉게 물드는 시점부터 탄저병도 많이 발생하고 간격이 좁아 가지가 많이 생기지 않고 웃자라 키만 크답니다.
3. 고추모종 정식(심는) 시기
고추모종 심는 시기는 남부지방은 4월 하순~5월 상순, 중부지방 5월 상순~중순으로 늦서리가 내린 후 맑은 날 아주심기를 하여 저온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23년의 경우 4월 28일에 고추모종을 정식했는데 4월 29일에서 5월 2일까지 아침최저 7℃의 낮은 온도와 강풍으로 저온피해를 받아 에센스(제4종 복합비료)를 4~5일 간격으로 충분히 엽면시비 해줬지만 피해가 커서 일부는 보식을 하기도 했습니다. 저온피해가 심하지 않을 경우는 영양제 에센스(제4종복합비료)를 4~5일 간격으로 3 ~4번 정도 엽면시비해 주거나 요소 0.3% 액을 (60g/20L)을 엽면시비 해줍니다.
올해는 서두르지 않고 기상예보를 참고해서 고추모종을 심으려고 합니다. 특히 모종을 금방 심어 뿌리가 활착이 되지 않은 모가 더 큰 피해를 입는 것 같습니다. 고추의 생육적온은 낮 25 ℃ , 밤 20 ℃ 내외 정도 라고 합니다.
4. 좋은 고추모종 고르는 법
좋은 모종은 뿌리가 하얗게 잘 감겨 있고 줄기가 곧고 굵으며 마디간격이 짧고 본잎이 11 ~13개 정도 있고 첫 꽃이 1~2개 정도 달려있고 병해충이 없어야 좋은 모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잎은 너무 크지 않고 잎색이 너무 진하지도 옅지도 않은 녹색을 띠며 아래쪽의 떡잎이 붙어 있고 진딧물등 병충해가 없는 모종입니다.
지나치게 잎색이 짙고 절간이 길고 키가 크면 영양제를 많이 사용한 모종으로 무르기 쉽고 병충해에 약하답니다.
꽃이 위로 피거나 뿌리가 갈변한 것도 좋지 않습니다.
모종은 재래시장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좀 더 믿음이 가는 종묘사 농약사 농협을 통해 구입하면 탄저병 등 살균살충처리가 된 모종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해마다 농약사에서 모종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농업경영체 (300평 이상의 토지보유 또는 임대인 등등) 등록이 되어있다면 농협을 통해 좀 더 싸게 구입할 수 있겠죠.
5. 고추 모종 심는 방법, 간격
고추모종 심는 날은 반드시 맑은 날로 오전에 심어주는 게 좋은데요. 고추모종 심는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① 고추모종이 있는 포트에 물을 흠뻑 줍니다.
② 비닐피복해 준 이랑에 간격에 맞게 비닐구멍을 뚫어주는데 저희는 40cm 간격으로 했습니다.
구멍(구덩이)에 물을 흠뻑준후 심기도 하는데 저희는 텃밭에 흙이 황토흙으로 물을 먼저 주면 흙이 떡져서 모종 심고 나서 물을 줍니다. 멀칭 한 두둑에 수분이 적당하면 모종을 심고 복토하기 전에 물을 주어도 됩니다.
물이 스며들면 고추모종을 포트에서 밑면을 조물조물 밀어 올려서 꺼내줍니다. 물을 미리 흠뻑 주면 잘 뽑힙니다.
③모종 뿌리활착을 위해 얽힌 뿌리 아랫면을 조물조물 풀어주거나 뿌리 양쪽을 살며시 끊어줍니다. 이렇게 뿌리를 정리(풀어주거나 끊어주는 일)하면 좀 더 빠르게 뿌리가 왕성하게 활착이 됩니다. 뿌리상태가 좋지 않으면 그대로 심으면 됩니다.
④뿌리를 살짝 끊어준 모종을 구덩이에 심어주고 쓰러지지 않게 살짝 눌러줍니다. 심는 깊이는 육묘상에서 심겼던 부위만큼 심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상토흙보다 살짝 높게 맨 아래 떡잎보다 낮게 묻히게 해 줍니다. 예전에 상토흙높이로만 심어주었더니 가뭄이 너무 심하게 탄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깊게 심으면 활착이 늦고 땅에 묻힌 줄기 부분에 병 발생, 얕게 심으면 건조피해 우려되므로 육묘상에 심어있던 부분까지 심는 게 일반적입니다.
⑤고추모종을 심었으면 충분히 물을 주고 물이 스며들면 복토를 해줘 비닐멀칭에서 나오는 열기에 피해를 입지 않고 수분증발이 되지 않게 합니다.
모종은 햇볕이 뜨겁지 않은 오전에 심는 게 좋은데요 햇볕이 뜨거운 날 모종을 미리 빼서 비닐 위에 올려놓으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이번포스팅은 고추재배 법으로 밭 만들기 모종 심는 시기, 심는 방법, 좋은 모종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붉은 고추 수확 식품건조기로 말리는 과정( 세척 숙성 건조온도) 보관하는 법
감자재배 법 1탄 - 씨감자 심는 시기, 감자싹틔우기, 밭 만들기
감자재배 법 2탄 - 감자밭 토양환경, 감자 심는 방법, 비닐피복 하는 이유, 방법
'농사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깨재배 법(종실용) ㅡ 파종시기, 파종하는 법, 모종 심는 법, 개화기, 수확시기 (0) | 2024.03.12 |
---|---|
마늘 재배(138 일차) - 부직포 걷어주고 할일, 마늘 1차추비 (1) | 2024.03.05 |
감자재배 법 4탄 - 감자 순 자르기, 솎아 주기, 정리하는 방법 (0) | 2024.02.14 |
감자재배 법 3탄 - 감자싹 나오면 할일, 북주기 하는 이유, 두께, 방법 (0) | 2024.02.03 |
감자재배 법 2탄 - 감자밭 토양환경, 감자심는 방법, 비닐피복 하는 이유, 방법 (0) | 2024.01.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