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일지

씨감자 구입했네요.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3. 3. 4.

다음 9~15일 사이에 감자를 심으려고 씨감자를 농약사에서 구입했습니다.

 

씨감자 1박스 사진
씨감자 1박스 사진

 

씨감자 종류는 쪄놓으면 포근포근한  '두백'으로 4kg 1박스에 15000 원주고 구입했습니다. 22년보다 1000원 비싸네요.

씨감자 상태는 전체적으로 달걀보다 조금 작은 크기고 더 작은 것도 있는데 작은 건 통으로 심고 (호두알 크기) 좀 큰 건 잘라서(귤 크기) 심을 겁니다. 심기 1~2일 전에 끓는물에 소독한 칼로 감자눈을 2~3개로 나눠 자른후 자른 면을 위로가게 해서 신문을 깔고  위에 올려놓고 말린 다음 사용해야 됩니다. 22년에는 귤 사이즈 보다 큰 것도 땅이 넉넉지 않아 그냥 통으로 심었는데 올해는 2골 심을 계획이므로 귤크기 정도도 1/2 잘라서 심을 생각입니다.

 

씨감자 사진
씨감자 1박스 사진

감자싹이 나온 것도 있고 나오지 않은 것도 있는데 거실 공기가 따듯해서 박스채 나둬도 싹이 나온답니다. 농약사에서는 그냥 박스에 담아서 따듯한데 두면 싹이 올라온다고 하는데 바닥이 뜨거운데 놓으면 안 되겠죠? 썩을 수 있으니까요.

 

싹이 살짝 나온 사진
싹이 살짝 나온 사진

 

혹시 썩은 게 있을지 몰라(썩은 걸 놔두면 번지기 때문에 ) 신문 펴놓고 살펴보니 금이 간 거 1개랑 2개가 강낭콩처럼 작은 거 총 3개는 빼놓고 엇갈리게 다시 박스에 담아서 거실바닥은 너무 뜨거우니까 현관 앞 발판에 올려두었습니다. 농약사에서는 마르지 않게 비닐을 씌워두라고 하는데 어느 정도 나온 것도 있어서 썩을까 봐 그냥 두렵니다.

 

며칠 전에 몇 개 남은 자주감자를 스티로폼 뚜껑 위 올려놓고 신문으로 덮어서 거실창문옆에 두었던 자주감자가 싹이 조금 나왔네요. 습기가 업고 쪼글쪼글해서 분무기로 3번 정도 물 뿌려줬습니다. 너무 조금 놔두서 올해는 더 보관해야겠습니다.

 

 

자주감자싹난 사진
자주감자싹난 사진

 

감자 심을 두둑에 뿌릴 려고 나뭇잎, 짚 은 태워놓았고 완숙퇴비랑 복합비료 소량을 뿌려 두둑을 만들려고 합니다.

거름과 비료는 많이 넣지 않고 8m 길이의 두둑에 20kg의 1/3만 뿌리려고 합니다.  복합비료 3주 먹정도 도 1주일 전쯤 뿌려서 섞어 놓고 심을 겁니다.

22년엔 완숙퇴비 바로 뿌리고 감자 바로 심었는데 올해는 아직 시간이 있어 1주일 전에 복합비료도 조금 뿌리려고 합니다.

 두둑 만들 때 또 글 올리겠습니다.

 

감자밭 준비했네요!!

 

감자밭 준비했네요!!

텃밭에 감자심을 두둑을 만들어 놓고 왔습니다. 땅이 많이 건조하네요. 비가 와서 수분기가 있어야 되는데 60% 정도는 돼야 감자가 자라기 좋은 환경이랍니다. 흙에 습기상태를 알 수 있는 방법

smilentree.tistory.com

씨감자 싹 많이 나왔네요! /자르는 법

 

씨감자 싹 많이 나왔네요! /자르는 법

3월 3일에 농약사에서 구입한 쪄놓으면 포근포근하게 맛있는 '두백' 씨감자 싹이 많이 나왔네요. 박스에 담아둔 채 현관 앞 발판 위에 올려놨던 씨감자가 3월 5일 열어보니 하얗게 싹이 나온 게

smilentree.tistory.com

밭에 흙 마르기전에 감자심기

 

밭에 흙 마르기전에 감자심기

어제 내린 비의 양이 많지는 않지만 흙에 수분이 있고, 거실 스티로폼 박스 뚜껑 위에 펼쳐놓고 틔운 감자싹이 너무 자라는 것 같아 급하게 감자 심고 왔습니다. 3월 12일 기다리던 단비가 내리는

smilentre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