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일지

6월에 심는 작물 (서리태콩, 메주콩, 팥, 녹두)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2. 12. 31.

6월에는 마늘과 감자를 수확하고 각종 콩종류를 파종하는 시기입니다. 감자와 마늘을 6월 20일경 수확하고 바로 서리태콩 메주콩 팥 녹두를 씨앗으로 파종해야 돼서 바쁜 시기네요. 

 

텃밭농사는 한정된 땅으로 1 모작을 할 수 없고 파종 시 비가 내려주면 좋겠지만 감자 마늘 수확시기로 또 비가 와선 안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22년에는 서리태콩 같은 경우는 5월 22일쯤 트레이에 씨앗을 파종해서 1차 순 지르기를 마친 후 본밭에 모종을 옮겨 심어서 시간을 벌고 수확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했습니다.

 

 

서리태콩 모종과 서리태콩이 달린 사진
서리태콩 모종과 서리태콩이 달린 사진

 

메주콩도 22년에 트레이에 씨앗을 파종해서 모종을 이식했는데 23년에는 모종으로 하게 되면 1번만 순 지르기 하고 늦게 씨앗으로 파종하게 되면 순 지르기를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22년에는 순 지르기 2번 했답니다.)

 

재배기간도 서리태콩보다 짧고 순 지르기를 안 해도 특성상 콩이 많이 달리기 때문에 오히려 지나친 순 지르기는 키가 크지 않고 아래만 다닥다닥 콩이 달려서 서로 닿아서 콩알이 크지 않고 얼룩이 있는 콩이 약간 있어서 순 지르기를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수확은 원하는 만큼 했지만 방법을 바꾸면 더 좋은 양질의 콩을 수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주콩 모종과 메주콩이 영글어가는 사진
메주콩 모종과 메주콩이 영글어가는 사진

 

팥은 동지에 팥죽 한번 끓여 먹게 조금만 서리태콩옆에 심고 녹두도 조금만 하려고 합니다.

 

감자, 마늘이 수확이 늦어질 거 같으면 팥 녹두도 트레이에 파종했다가 모종을 심어도 되고 씨앗을 불려 심거나 직파할 때 물을 충분히 줘서 씨앗이 빨리 싹트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팥과 녹두는 진딧물이 잘생기니 진딧물약을 1~2번 정도 해주면 됩니다.

 

팥,녹두모종, 팥이달린 사진과 팥죽사진
팥,녹두모종, 팥이달린 사진과 팥죽사진

 

이렇게 파종시기가 늦거나 할 땐 트레이에 파종해서 시간과 공간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종종 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트레이에 흙은 상토로 하지 않고 밭에 흙으로 담아서 해도 씨앗이 싹을 잘 틔웁니다.

하지만 물은 상태를 봐가면서 매일 조루로 한 번씩 주든지 해야 됩니다.

6월의 햇볕은 매우 덥고 따갑거든요.

 

서리태콩 파종시기 심는 방법 간격 순 지르기 재배법

 

서리태콩 파종시기 심는방법 간격 순지르기 재배법

서리태는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릴 정도로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데 서리를 맞으면서 영글어 간다고 해서 서리태콩이 라고 합니다. 밥에 넣어먹거나 콩조림을 해 먹어도 맛있는 서리태콩을

smilentree.tistory.com

메주콩 호랑이콩 파종하기 방법 / 메주콩 팥 녹두 모종 심기 심는 방법

 

메주콩 호랑이콩 파종하기 방법 / 메주콩 팥 녹두 모종심기 심는 방법

6월은 1년 중 수확과 파종을 동시에 하는 달로 마늘 감자 수확하고 곧바로 메주콩 서리태 팥 녹두를 심는 파종적기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달인 거 같습니다. 6월 14일 마늘 수확한 곳에 6월 15일

smilentre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