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일지

대파 모종 심는 시기 ( 2판으로 1년먹기!! )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3. 1. 2.

대파는 씨앗파종이나 모종으로 심는데

조그만 텃밭에선 모종으로 심는 걸 권합니다.

대파모종 심는 시기는 3월 하순에서 5월 하순까지 8월 하순에서 9월 초경인데 

땅이 여유가 있으면 5월 중하순쯤 시장에서 2단 정도 사서 심어놓고 크는 대로 수확하면 됩니다.

물 빠짐이 좋고 완숙퇴비를 충분히 해주면 잘 큽니다.

 

김장밭 준비로 옮겨심은 대파사진
김장밭 준비로 옮겨심은 대파사진

 

22년 4월 18일 농약사에서 대파모종 1판에 10000원을 주고 샀습니다.

또 한판은(1 다발)은 5월 20일 시장에서 1 다발(엄청 큼)을 13000 원주고 사서 

6월부터 지금까지 먹고 아직 많이 남아서 설날 때도 먹고 남을 것 같습니다.

5월에 심은 대파도 심(대파가운데 딱딱한 것)이 생기지 않고 양호합니다.

 

4월 18일 농약사에서 구입한 대파는 트레이에 파종해서 파는 거의 하얀 뿌리만 있는 상태고

5월 20일에 시장에서 구입한 대파 1 다발은 50cm 정도 자란 큰 다발입니다.

거의 1달 간격인데 5월 중순쯤엔 대파모종이 많이 나오는 시기로 급하지 않다면 모종이 많이 나올 때 재래시장에서 구입하면 좀 더 많이 자란, 많은 양의 대파모종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답니다.

 

그래도 텃밭을 하다 보면 1달이라도 빨리 심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 먼저 1판만 구입해 심었습니다.

 

대파 재배는 크게 신경 쓰지 않고 

4월에 만드는 두둑은 약 10cm 정도 높이로 두둑의 흙을 석회, 퇴비, 복합비료 적당히 뿌려 섞어주고

2~3주 후에 마늘전용비닐로 멀칭 한 후 

나무막대로 대파 흰 뿌리가(하얀 줄기가 다 들어가게) 쑥쑥 들어가게 구멍을 쿡쿡 찔러준다음 모종을 구멍에 쏙쏙 넣고

흙으로 메꿔준다음 물을 뿌려주면 다 잘 산답니다.

마늘전용비닐이라 줄간격은 20cm 정도 모종간격은 10cm 정도로 심어놓고 크는 대로 수확을 하기 때문에 조금 좁아도 괜찮습니다.

보통 고자리피해로 토양살충제를 하는 분도 있는데  크는 대로 수확을 하기 때문에 토양살충제는 하지 않습니다.

(농약잔여문제, 수확기가 빨라서(몇 개 정도 주저앉는 대파가 있으면 뽑아서 멀리 버려 번지지 않게 합니다.))

 

밑거름시 퇴비는 꼭 완숙퇴비를 해야 고자리피해도 적고...

대파 쪽파 마늘은 퇴비를 많이 해야 되는 작물입니다.

 

대파는 습에 약하므로 5월에 심을 때는  두둑의 높이를  20cm  이상으로 해야 장마철 습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마늘전용비닐로 멀칭을 하고 넓이는 5줄로 6m 길이로  좁게 심었습니다. (땅이 여유가 안돼서)

좁게 심어도 수확 시 드문드문 솎아줘서 공간을 넓혀주면 잘자란답니다.

1 구멍에 4~5개까지도 들어가는데 크는 대로 뽑아 수확하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비멀칭보다는 비닐멀칭을 해줘야 풀도 자라지 않고 가뭄(수분증발억제)과 장마(비닐로 멀칭을 해놔서 빗물이 덜 들어감) 때도 유리해서 멀칭을 하는 게 좋습니다.

 

 

밭에서 크고있는대파 사진
밭에서 크고있는대파 사진

 

고자리피해가 심한 밭은 되도록 심었던 곳에 심지 말고 다른 곳에 심고 고추 또는 다른 작물 약할 때 살충제 살균제 몇 번 해주면 됩니다.

 

김장봉투에 보관해서 베란다에 두었던 대파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네요.

 

김장봉투에 담아놓은 대파 사진
김장봉투에 담아놓은 대파 사진

 

 

베란다에 남은 대파 화분에 옮겨심은 대파
베란다에 남은 대파(좌) 화분에 옮겨심은 대파(우)

 

지난번 한파로 베란다에 보관한 대파가 얼었다 녹아서 그런지 시들해서 일부는 화분에 옮겨 심었습니다.

물은 심을 때만 주고 분무기로 잎에만 물을 뿌려주었습니다. 거실의 온도가 높아 대파잎이 말라서...

그래도 물은 자주 주지 마세요. 특히 뿌리 쪽에 

대파를 키운다기보다 보관한다는 목적이 기 때문에...

그래야 흰 줄기 부분이 탄탄하고 홀쭉해지지 않고 썩지 않습니다.

 

베란다에 보관한 좀 시들한 대파도 상태가 나쁘진 않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싱싱한 대파를 원한다면 얼마 남지 않은 대파를 옮겨 심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농사는 원칙이 없고 기본적인 틀에서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방법을 바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밭에 남은 대파 눈속에 파묻힌 대파 사진
밭에 남은 대파 눈속에 파묻힌 대파 사진

 

아직 베란다와 거실에 있는 대파로 1월 말까지는 먹을 수 있고

밭에 남아있는 대파도 3월~4월이 되면 짙은 녹색잎을 드러내고 자랄 것입니다. 

대파가 얼마 남지 않았으면

용도에 맞게 어슷썰기 또는 쫑쫑 썰어 위생비닐에 넣어 냉동보관했다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 : 5~6월이 되면 작물을 수확하고 땅이 여유가 있으면 한 구멍에 여러 개 심어놓은 대파 작은 걸 옮겨 심어 키워도 됩니다.

 

대파모종 200구 1판가격 /심는방법 /복합비료 성분

 

대파모종 200구 1판가격 /심는방법 /복합비료 성분

시장종묘사에 각종모종을 사려고 사람들이 많네요. 대파모종 200구짜리 1판에 10000 원주고 사 왔습니다. 1/2판은 6000원씩(100구) 이랍니다. 대파모종을 살 땐 잎도 보지만 아래 하얀 줄기가 굵고 튼

smilentre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