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재테크 및 투자공부

한국경제신문 vs 매일경제신문 비교, 둘 다 읽어본 후기. 현재 구독중인 신문은?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2. 9. 17.

경제 신문하면 제일 유명한 것이 한국경제신문과 매일경제신문이죠. 개인적으로는 둘 다 제 돈 주고 꾸준히 구독을 해보았는데요. 두 신문의 장단점은 무엇이고, 현재 읽고 있는 신문은 무엇일까요?

 

한국경제신문과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vs 매일경제신문 비교>

   기사 내용 비교

개인적으로 한국경제신문의 경우는 기사의 내용이 좀 더 경제적이었습니다. 경제적이라는 것이 거시경제의 관점에서 서술된 기사가 많은 느낌이었어요. 반면 매일경제의 경우는 기업 측의 기사가 좀 더 많은 느낌이었고요. 그래서 경제신문을 읽는 데 있어서 좀 더 경제학적인 지식이라던지, 경제공부를 하는 느낌이 드는 것은 한경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매일 오래 읽기에는 초심자 입장에서는 약간 부담이 되긴 하더라고요. 저는 한국경제신문을 몇 달간 보다가 매일경제신문으로 넘어갔는데, 매일경제신문이 아무래도 슬슬 보거나, 가볍게 읽기에는 더 좋았습니다. 하지만, 경제현상에 대해 분석한다거나, 경제전문 칼럼가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긴 해서, 좀 아쉽습니다. 그렇지만, 경제신문은 매일 꾸준히 읽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경제를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다거나, 좀 더 심층적인 기사를 읽고 싶다면 한국경제를 추천드리고 매일 데일리로 가볍게 경제기사를 접하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매일경제신문을 추천드립니다. 한국경제도 내용이 어렵다는 것은 아니에요. 굉장히 좋은 기사들도 많고 양질의 기사도 많은데, 아무래도 경제신문이 재미는 없으니까요 ㅎㅎ 매일 읽기에는 그냥 술술 슥슥 읽는 것이 좋은 것 같아 매일경제를 선택했을 뿐입니다.

 

 

   가격 비교

둘 다 지면 구독의 경우 2만 원입니다. 모바일 구독은 15,000원이고요. 단, 대학생의 경우는 별도의 할인이 들어가는데요. 대학생의 경우도 일반적인 지문 신문 구독의 경우 1만 원이네요. 가격차이는 크게 없는 듯합니다. 

 

(사실, 한국경제신문이 지면+모바일 2만 원이고, 매일경제는 모바일만 할 경우 15,000원이었는데요. 지면이 매일 읽으니까, 쌓여가는 신문지 종이와 배달시간 등 은근 신경 쓰이더라고요. 그래서 모바일로 갈아타야겠다 싶었는데, 한국경제는 모바일만 구독이 없었거든요..ㅠㅠ 제가 못 찾았을 수도 있고요. 여하튼 매경이 5,000원 정도 더 싸서 매경으로 옮긴 것도 없지 않아 있었는데, 지금 찾아보니까 한경에 모바일 구독 15,000원이 있네요...)

 

 

   플랫폼의 비교

플랫폼의 경우 한국경제가 더 좋습니다. 사실상 매일경제신문이 두 경제신문 중에서 구독자가 조금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한국경제가 홈페이지나, 기타 플랫폼들이 더 깔끔하고 좋았습니다. 매일경제신문이 못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경제보다 아쉬운 것은 사실이에요.

 

한국경제와 매일경제의 모바일 신문을 둘 다 이용해보았는데요. 지면신문을 읽거나, 스크랩하는 기능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한국경제 모바일의 경우 경제 단어 검색이 바로 가능하게끔 사전 검색이 별도로 있는 것이 편했어요. 경제신문이다 보니 가끔가다 어려운 용어가 나오곤 하는데, 그때 바로 검색하니까 편하더라고요.

 

 

   서비스의 비교

고객센터의 경우도 개인적으로 한국경제가 나았어요. 한국경제는 전문 상담사가 따로 있는 것 같더라고요. 카카오톡 고객센터가 굉장히 편했습니다. 생각보다 전화를 한다는 게 따로 공간과 시간을 내야 하는 일이라 불편할 때가 있는데, 바쁠 때 그냥 카톡으로 문의사항 남겨놓으면, 알아서 답변이 오니까요. 고객센터 직원과 직접 통화를 했을 때도 한국경제가 더 친절했고요. 매일경제 상담사는 굉장히 피곤한지, 힘이 없는 목소리였습니다.(물론 친절하긴 했지만요..)

 

한국경제의 경우 사후관리나 피드백이 잘 이뤄지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지면신문이 제시간에 오지 않아 문의를 드리면, 조치를 해주시고 그 이후에 잘 가고 있는지 확인을 하시더라고요. 이런 부분이 별거 아닌 사소한 부분이긴 하지만, 구독자 입장에서는 기분이 좋더라고요.

 

 

그래서, 현재 읽고 있는 신문은? 

매일경제입니다. 사실 둘 다 너무 좋은 신문이고 큰 차이를 보기는 힘들어요. 전반적인 서비스와 플랫폼, 경제학적인 관점에서의 기사 등 한국경제가 워낙 훌륭하긴 했지만, 아무래도 아직 경제 초보라 그런지 매일 읽기에는 약간의 부담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현재는 매일경제 신문을 읽고 있습니다. 저는 매경 e신문을 보고 있다 보니, 사실 지면 구독과 관련된 고객 서비스와 크게 접촉할 일도 없기도 하고, 그렇다고 매일경제신문의 서비스나 플랫폼이 불편하다거나 하진 않거든요. 충분히 괜찮지만, 한국경제가 좀 더 낫다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경제신문은 매일 꾸준히 읽어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주의라, 일단 매일경제신문을 읽고 기초체력이 다져지면, 다시 한경으로 넘어가 볼까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둘 중에 뭐가 낫다!라고 딱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긴 해서, 본인에게 맞는 신문을 하나 선택하면 꾸준히 읽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매일경제 : 경제신문을 처음 읽는 초심자들에게 추천

한국경제 :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어느 정도의 경제지식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

 

어디까지나 개인적으로 느낀 느낌이라, 해당 내용은 참고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