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9일만에 꽃망울이 맺힌 감자 /덩이줄기에 콩알만하게 달린 감자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3. 5. 2.

3월 13일 심은 씨감자가 49일 만에 드디어 꽃망울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감자종류는 쪄놓으면 포근포근 맛있는 두백감자인데 추위를 잘 견디고 잘 자라서 예쁜 꽃을 피우려고 꽃망울을 맺고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해 두었다 심은 자주감자도 짙은 자주색 꽃망울이 예쁘게 맺혀 있네요. 그런데 잎이 시들한 줄기 1개를 뽑아봤는데 덩이줄기에 콩알만 하게 감자가 달렸는데 왜 시들었을까?

 

감자 꽃망울 사진
감자 꽃망울 사진
자주감자 꽃망울 사진
자주감자 꽃망울 사진

49일 만에 맺힌 두백감자 꽃망울과 덩이줄기에 콩알만 하게 달린 감자

3월 3일 농약사에서 두백 씨감자 15000(4kg) 구입해서 거실창옆 스티로폼뚜껑 위에 올려놓고 가끔 건조할 때 물을 살짝 분무기로 뿌려주고 파랗게 싹을 틔워서 심었는데 싹이 올라올 무렵 기온이 낮아져서 부직포로 덮어서 새싹이 얼지 않게 해 주고 배색비닐 위에 흙을 얹어서 감자가 크면 햇볕에 노출되면 파랗게 되지 않게 안정감을 갖고 주렁주렁 감자가 달리게 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감자잎 1개가 시들해서 뿌리가 썩었나? 이상하네 하면서 뽑아봤는데 씨감자도 썩지 않고 이상 없는데 잎이 시들하네요. 왜 그럴까 하면서 다시 구덩이를 파고 물을 흠뻑 준 다음 심어놓았는데 오늘 보니 잎이 살아날 듯 줄기가 약간 빳빳하게 서있고 잎은 아직 시들한 부분도 있는데 살아날 것 같습니다. 이유는 왜 그런지 모르겠네요. 

 

감자잎이 시들해서 뽑아본 감자 덩이줄기에 달린 감자
감자잎이 시들해서 뽑아본 감자 덩이줄기에 달린 감자

꽃망울이 보이기 시작하면 감자가 조그맣게 달려 크는 시기고 가물지 않게 수분공급을 해주는 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이렇게 꽃망울 이 보이기 시작하면 북주기를 그만둬야 되는데 물을 줄 때도 배색비닐 위의 흙이 씻겨 내려가지 않게 분무조루로 곱게 물을 줘야 흙이 씻겨 내려가 배색비닐에 감자가 보여 파랗게 되는 일이 없겠죠. 곧 감자꽃이 필텐데 감자꽃은 따줘도 되고 안 따줘도 된답니다. 감자가 자라는데 크게 양분을 뺏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꽃을 따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의견도 있고 해서 올해는 그냥 감자꽃을 따지 않고 두려고 합니다. 감자꽃의 꽃말은 '당신을 따르겠습니다' 라네요. 감자꽃은 따주지 않아도 되지만 꽃이 지고 파랗게 열매가 달리는데 그것은 따줘야 된답니다. 49일 만에 꽃망울이 보이는 콩알만 하게 큰 감자밭에 곱게 물을 주고 글 올려봅니다.

 

메주콩(노란 콩, 흰콩, 대두) 파종시기 심는 방법 간격 순 지르기 재배법

 

메주콩(노란콩, 흰콩,대두) 파종시기 심는방법 간격 순지르기 재배법

메주콩은 흰콩 노란콩이라고도 하는데 메주를 쑨다고 해서 메주콩이라고 부릅니다. 해마다 텃밭에 심어서 콩국수 볶은 콩조림 콩밥 청국장 등을 해 먹는데 어떻게 재배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milentree.tistory.com

참깨 파종하고 부직포 덮어줬네요.

 

참깨 파종하고 부직포 덮어줬네요.

22년에는 4월 20일 참깨파종을 했는데 올해는 오늘 4월 15일 참깨파종을 하고 부직포를 덮어줬습니다. 아직 참깨파종하기에는 빠른데 작은 텃밭에서 농사를 짓다 보면 꼭 심어야 될 건 있는데 땅

smilentree.tistory.com

고추모종 심었네요!(모종 정식) 모종가격 심는 순서 방법

 

고추모종 심었네요!(모종 정식) 모종가격 심는순서 방법

4월 28일 날씨는 맑고 바람도 없고 오전 10시 16도라고 나오네요. 추위도 풀리고 내일 비 도 많이 오지 않는다고 해서 고추모종을 심었습니다. 심는 방법 순서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추

smilentre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