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일지/밭에서 키우는 서리태콩

[노린재(콩벌레) 약하고 수확하기.] 밭에서 키우는 서리태콩 재배법 9탄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2. 10. 28.

서리태콩이 잘 영글고 있나 살펴보았는데 노린재가 너무 많아서 약을 해주었습니다. 항상 관리를 해줘야 하는 것이 농사인 것 같아요. 약을 해주고 드디어 서리태콩을 수확했네요. 그 과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노린재 약하고, 서리태콩 수확하기

 

10월 16일 서리태콩을 살펴보니 노린재(콩벌레)가 너무 많이 붙어있어서 부랴부랴 약(세배로(노린재 약))을 살포했네요. 수확기가 다가와 물에다가 연하게 약을 타서 뿌려주었습니다. 김장채소만 신경 썼더니 아직도 서리태에 노린재가 많이 붙어서 착즙을 하고 있군요. 10월 17일 살펴보니 약효과가 있는지 노린재는 보이지 않습니다. 제법 잘 영글어 가고  있지만 쭉정이도 가끔 보이네요.

수확기 서리태콩 사진
수확기 서리태콩 사진

 

10월 28일 서리태콩을 모두 수확해서 잘 마르게 한 다발씩 묶어서 밭에 세워 두었답니다.  너무 영근 것, 아직 덜 영근 것도 있지만 좁은 텃밭을 사용하다 보니 바로 옆 김장무를 더 키우기(서리태 때문에 일조량이 부족) 위해서 조금 서둘러 수확했네요. 만약, 땅이 여유가 있다면 콩깍지 색이 갈색으로 되었을 무렵, 약 80% 정도 갈색으로 변했을 때 수확하는 것이 좀 더 영근 콩을 수확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잘 마르면 메주콩처럼 작은 포장을 펴놓고 타작(나무막대로 두드리는 것)을  할 계획입니다. 아래 사진은 묶은 콩 다발을 세워둔 사진입니다. 수확량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네요. 메주콩보다는 많이 나올 겁니다. 재배면적이 넓으니까요.

 

수확한 서리태콩 세워 말리기
서리태콩 세워 말리는 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