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일지/김장배추 직접키워 수확하기

김장밭 준비하기(만들기) (퇴비, 복합비료, 붕사, 비닐멀칭 등)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2. 7. 10.

저희 집은 항상 텃밭에서 재배한 배추와 무로 직접 김장을 담그는데요. 김장밭 준비하고 김장까지 담그는 과정까지 한번 담아보겠습니다. 일단 밭을 준비하는 것부터 시작해 볼까요?


▶김장밭 준비 시작하기(중부지방 기준)

<김장밭 면적 : 가로 7m 50cm X 세로 2m 30cm로 준비>


입상석회고토(비료)를 쌀 바가지 기준 1/2 정도의 양으로 밭에 고루 뿌려줍니다. [밭 기준으로 30평당 10~15kg]


- 석회고토 비료를 뿌려놓는 이유는 기초공사 때문인데요. 산성 땅을 알칼리화시켜 땅을 중화시키는 작업입니다.
- 토질 상태를 감안해서 가감해서 사용합니다.

대략 중부지방 기준으로는 김장무는 8.20에 씨앗 파종을 해서 바로 직파로 키우고, 김장배추의 경우 씨앗 파종은 7.25~8.5 즈음에 트레이에 파종해서 8.25~9.5 사이에 모종을 정식합니다. 작년에도 이맘때 즈음에 김장배추를 키웠으니, 올해도 비슷한 시기에 진행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작물을 한두 개만 키우는 게 아니다 보니 미리미리 준비단계를 밟아놓는 것이 좋을 듯하여 계획을 세워보았습니다.

보통 작물 씨앗 파종 또는 모종 기준으로 한 달 전에는 석회고토로 토양을 만들어 산성 땅을 중화시키고, 2~3주 전에는 완숙퇴비를 뿌려서 땅에 영양을 주며, 1~2주 전에는 복합비료를 살짝 뿌려놓아 줍니다. 그리고 1주 전에는 땅을 골고루 섞어주어 흙을 곱게 한 후 비닐을 씌워둡니다.

미리 이렇게 땅의 준비작업을 해놓아야 퇴비나 화학비료로 인한 가스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스 피해가 없어야 작물이 잘 자라니까요. 뭐든 항상 기본 작업이 중요한 것 같아요. 아래 사진은 7/10에 석회고토까지 뿌려놓은 밭을 찍어보았습니다.

 

김장밭 사이즈
김장밭 사이즈

 

땅을 뒤집은 후 곱게 흙을 부셔 평평하게 해 놓았습니다. 이렇게 기초공사를 잘해놓으면 작물들도 잘 크겠죠?

 

곱게 간 김장밭

 

▶김장밭 퇴비 뿌리기(7/27)

석회고토로 중성화를 시켜준 밭에 양분을 주기 위해 완숙퇴비를 뿌려주었습니다. 완숙퇴비 20kg 1포를 뿌렸습니다. 기존에 마늘을 캤던 땅이라 영양분이 어느 정도는 있던 땅이라서 1포만 뿌렸어요. 보통은 퇴비를 평당 5~6kg을 주는데요. 밭의 거름기 상태에 따라 조절해서 주시면 됩니다.

아래의 사진은 퇴비를 뿌린 후 비를 한번 맞은 땅의 모습입니다. 퇴비로 적절한 영양을 주고, 비와 물을 통해 적당한 수분양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8월 중순에 태풍이나 장마로 비가 많이 오면, 땅이 질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땅을 미리 준비를 해서 태풍이나 장마가 오기 전에 비닐멀칭을 해놓으면, 재해로 부터 김장밭을 대비하고 준비할 수 있겠죠.

 

퇴비뿌린 김장밭

 

▶복합비료+붕사 뿌리기(8/1)

퇴비로 부족한 양분을 복합비료로 채워주고, 붕사를 뿌려주었습니다. 붕사가 부족하면 '무' 속이 비거나 검게 되기도 하고, 배춧잎은 검은 반점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복합비료와 붕사를 고르게 뿌리고 흙과 잘 섞어주었습니다.

약 5평 기준으로 복합비료는 1.3kg, 붕사는 20g 정도로 해서 흙과 섞어주었는데요. 시비량은 복합비료와 붕사 뒷면에 따로 설명이 되어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비료를 뿌린 후 흙을 고르게 섞어준 사진입니다.

 

복합비료와 붕사를 뿌리고 흙을 섞어준 사진

 

▶비닐 멀칭 하기(8/5)

잦은 비로 땅이 질었지만, 적당한 수분(흙을 주먹으로 꽉 쥐었을 때 뭉치는 정도)이 있는 것 같아 비닐을 씌웠습니다. 배추를 심을 곳은 높이 20cm, 넓이는 45cm 정도의 두둑을 만들어 비닐멀칭을 하고, 무 심을 곳은 높이 20cm, 넓이 60cm(2줄 재배, 줄뿌림) 정도로 했습니다. 무 심을 곳은 멀칭을 안 하고 할 것인데, 지금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비닐을 잠시만 씌워두기로 했습니다. 나중에 무를 심을 때는 비닐을 벗겨낼 예정입니다.

 

비닐멀칭하기

 

▶앞으로의 진행 예정

★무 : 8/22에 비닐을 벗기고 씨앗 파종은 2줄 재배를 줄뿌림으로 할 예정입니다.
★배추 : 8/25~8/30 사이에 30~40cm 간격으로 정식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서둘로 일찍 밭 만들기를 끝냈습니다. 이것으로 김장밭 만들기는 끝나고 배추와 무 등 기타 작물들 재배법을 공유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