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경제기사

[인플레이션 공포] 물가 상승의 대내외 원인과 문제점, 나아가야 할 방향은?

by 내_화분🌻새싹🌱쑥쑥♧🍀 2022. 4. 14.

인플레이션 공포, 즉 물가상승에 대한 대내외 원인 분석과 물가상승으로 인한 문제점, 향후 해결해야 될 방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2.4.13자 한국경제신문 [주원의 i쓰나미 전망 - 물가안정보다 중요한 것은 '가계 구매력 회복이다.'] 요약본입니다.

 

 

 

 

▷▶물가의 현 위치는??

물가 4%대로, 2022.3월의 소비자 물가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4.1%를 넘어섰습니다.
약 450개 품목의 평균적인 물가상승률로 10년 만에 4%를 돌파한 것입니다.

 

 

물가상승의 원인과 문제점,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

 

▶물가상승의 원인

1. 수입물가의 상승

수입물가의 상승은 원자재 가격 상승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공급의 부족 현상과 수요의 가파른 증가가 발생했습니다. 기업들은 코로나로 인한 수요 변화를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즉, 이렇게 빠르고 가파르게 수요가 증가할 줄 몰랐겠죠. 하지만, 공급은 오늘 당장 늘리고 싶다고 해서 늘릴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자금상황, 시장환경, 금리, 수요 예측, 공장의 가동 현황, 경쟁사의 상황 등 복합적인 것이 고려되는 것이 공급이기 때문이다.

 

2. 공급망 혼란

노동력 투입의 문제

코로나 초기 중국산 자동차의 부품 조달 문제, 동남아 지역으로부터 중간재 수입 차질, 미국의 화물 하역 및 운송대란이 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 vs 중 갈등

호주가 미국의 중국 견제에 동참하며 중국의 호주산 원자재 수입이 감소하고, 한국이 중국에서 들여오던 요소수 대란으로 이어진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전쟁 발 러시아 제재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에너지, 곡물, 광물 등 기초 원자재 가격이 급증하였습니다.

 

3. 원화 약세

환율시장에서 원화가 약세가 되었다는 것도 물가상승의 원인입니다. 원화의 가치가 낮아질수록 수입물가는 계속해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공격적인 금리인상으로 인한 강달러원화는 상대적으로 약세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최근 한은의 행보도 금리를 인상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과잉 유동성

시중에 통화량이 과잉 공급되어 물가가 상승되었다는 것은 물론 영향은 존재하겠지만,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어느 정도가 '많이'풀렸느냐에 대한 기준이 애매하기도 하고, 많다고 하더라도 돈이 유통되지 않는다면 물가상승으로 이어지지 않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소비성향 하락에 따른 저축률 증가와 자산시장으로의 유동성 쏠림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돈이 은행이나 부동산에 묶여있어 돌지 않는 경우가 꽤나 있다는 것이겠죠.

 

 

 

▶ 물가상승이 야기하는 문제점

1. 서민경제의 위축

장바구니 물가, 생활물가상승률은 2022.03년 전월대비 5%에 달합니다. 즉, 서민경제가 위축되는 것입니다. 엥겔계수(가계의 총소비에서 식료품, 비주류음료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가 21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2021년 : 12.86%]. 즉, 음식, 필수 소비품 등은 어쩔 수 없이 구매하겠지만, 그 외 불필요한 지출들은 다 줄이는 것입니다. 구매력의 감소라고 볼 수 있고 지갑을 닫는 현상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도 하락

물가상승이 장기화된다면 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합니다. 아무리 물가안정을 외쳐도 국민들이 이를 받아들이거나 믿지 않는 것입니다. 물가상승이 계속될 거라는 불안 심리가 물가를 또 올리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대책이 효과가 없다고 받아들이는 사람이 많다면, 아무리 정책을 펼친 들 과연 시장에서 효과가 있을까요?

 

 

 

 

▶ 해결의 방향성

1. 인플레이션을 일으킨 핵심 원인 대한 처방 필요

방향은 이것이 맞지만 현실적으로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현재 물가상승에 있어 대외요인의 비중이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코로나의 여파, 미국의 계속된 금리인상, 중국의 코로나 봉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이 존재하니까요. 다만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인 만큼, 수입 부분에서 관세를 인하한다던지 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펼칠 수 있겠으나, 일부 품목, 단기 인하만으로는 해결되기 힘들어 보입니다. 

 

2. 서민 경제생활 안정 목표

물가를 진정시키기 어려운 상황에서 한국은행도 금리를 높이고 있지만, 쉽지 않아 보입니다. 따라서 물가는 오른다 해도 구매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생각을 바꿔볼 수 있습니다. 물가가 올라도 그 물가를 감당할 수 있는, 충분히 구매할 수 있는 뒷받침과 자금력을 갖추는 것이겠죠.

 

 

 

 

 

마치며..

물가 전반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사라 요약해보았습니다. 원인 분석도 힘들지만 해결책은 더더욱 힘든 것을 알 수 있네요. 따라서 기사에서도 구체적인 해결책보다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겠죠. 인플레이션과 물가상승에 대한 이야기가 매일 나왔고, 마침 물가에 대해 쭉 훑어준 좋은 기사가 있어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